아이들의 불안

1. 불안의 정체는 무엇인가요?

불안은 위험이 예상될 때 느끼는 감정적인 불쾌감이며 발달동안에 정상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감정이며 위험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어와 적응적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생존에 필수적인 요소일 수 있습니다. 위험이 다가올 때 불안이 없다면 피하지 않을테니까요. 아이들에게도 각각의 나이에 따라 적당한 불안을 경험하고 일시적인 불안이나 공포는 정상적인 소아 발달의 한 부분으로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그런 불안의 종류로는 자신이나 타인의 해침에 대한 공포, 특정한 상황에 대한 과도한 걱정, 엄마와의 헤어지는 상황에 대한 불안이 여기에 속합니다.

2. 각각의 발달단계 때 마다 정상적으로 느끼는 불안이 무엇이죠?

유아기 초기에는 주위의 환경에서 오는 자극에 대해 공포를 느끼고, 12개월에는 낯선 사람, 낯선 장소, 높이에 대한 공포가 시작됩니다. 유치원을 다닐때는 홀로 남는다는가, 어둠, 동물, 상상 속의 창작물에 대해 공포를 느끼고, 초등학교를 다닐때는 초자연적인 현상, 학교에서나 사회에서 평가받는 상황, 신체의 손상이나 질병, 자연재해에 대해 공포를 느낍니다.

3. 치료를 받아야 할 불안은 어떻게 다른가요?

비정상적인 불안, 즉 치료의 대상이 되는 불안은 불안의 표현이 나이와 맞지 않거나 이성적이지 못하고 상황에 맞지 않으며 아이가 정상적으로 발달하는 것을 방해하거나 학업이나 사회성에 지장을 주고 심각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불합리한 공포나 걱정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불안장애의 종류로서는 공포를 유발하는 상황을 피하는 공포증(고소공포증, 폐쇄공포증, 광장공포증 등), 어떤 상황이나 별다른 문제가 없는 상황에서 극심한 불안을 표현하는공황발작, 여러사람앞에서 서는 것에 대한 불안인 사회공포증, 특정한 사물이나 동물을 무서워 하는 특정공포증, 사소한 것들에 대해서도 근심하고 불안해 하는 범불안장애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이에서만 진단될 수 있는 엄마와 떨어지는 것에 대한 극심한 불안을 보이는 분리불안장애가 있습니다.

4. 어떤 아이에서 불안장애가 많나요?

불안장애는 소아의 5-18%를 차지하고 있으며, 청소년기 전의 아이들에서는 질환에 따라 0.3-13%의 아이들에서 불안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청소년기에 들어서면 0.6-7%이며, 특정공포증, 사회공포증, 범불안장애가 많습니다. 여자 아이들에서 많은 것 같지만 병원에 오는

아이들에서 남녀비는 거의 같습니다. 소아기 우울증,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행동장애가 있는

아이들에서 많이 동반됩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불안이 불합리하거나 과도하다고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고 울음, 자지러짐, 바닥에 구르면서, 예민하고, 말 안듣고, 두통, 복통 등과 같은 어른보다 더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불안을 호소합니다.

5. 엄마와 떨어지려 하지 않는 분리불안장애는 무엇인가요?

이 장애의 주 증상은 집이나 주로 엄마로부터 떨어지는 것에 대한 과도한 공포와 불안이며 이 불안은 연령과 발달수준에 부적절하고 4주 이상 지속되어야 합니다. 분리에 대한 정상적인 불안은 7개월-6세 사이에 나타나기 때문에 비정상적인 불안과 구별해야 합니다. 대개 아이들의 2-5%에서 이 증상을 보입니다. 아이는 엄마와 헤어질 것이라는 것이 예상될 때 고통을 느끼고, 이별하는 상황을 피하려고 노력하며 심하게 울거나 보채거나 땀을 흘리고 소변을 싸기도 하고 토하기도 하며 몸을 떨기도 합니다. 아이들은 매달리거나 울거나 간청하거나 신체적 고통을 표현함으로서 이별에 저항한다. 초등학생이 되면 학교를 가기 싫어 여기저기 아프다고 하거나 과외할동과 친구와의 놀이에 참여하는 시간을 줄이려고 하고 학교가기를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거부증 때문에 학습문제가 있기도 하다. 깨끗이 좋아지는 아이들이 많지만 어떤 아이들에서는 학교가기를 거부하기 위한 신체증상이 지속되기도 하며 성인이 되었을 때 공황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TAG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