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린학습자1



느린 학습자는 Slow Learner라고 합니다.

느린학습자는 배우는 것이 더디고 많은 내용을 한 번에 배우기 어려운 사람을 의미합니다.

느린 학습자를 명확하게 규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경도의 지적장애, 경계선 지능,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학습장애를 느린 학습자의 범주에 포함하기도 합니다.

이 중 경계선지능(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은 표준화 지능검사 결과 IQ가 71~84로, 지적장애(IQ 70 미만)와 평균지능(IQ 85이상)과의 사이, 즉 경계에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경계선지능은 장애의 범주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복지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습니다. 이들을 위한 지원과 혜택이 있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학계와 관계기관에서 높아져서, 각 지자체에서 관련 조례를 제정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경계선 지능은 확률적으로 13.6%, 즉 100명 중 13~14명 정도입니다. 지적장애로 분류되는 아동 수의 약 6배라고 합니다. 학교의 한 학급에 2~3명 정도로 추정합니다. 이들의 인지적 특성을 파악하고 적합한 지원을 조기에 제공한다면, 성장의 가능성과 잠재력이 높은 학생들입니다. 빨리 파악하고 조기에 지원을 시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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