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도덕성 키워주기

우리 아이 도덕성 키워주기 

  1. 공감 능력 높이기
    도덕성은 다른 사람의 감정 상태에 공감했을 때 자라게 됩니다.

감정이입이 어른보다 쉽게 되기 때문에 도덕성을 기르기 적합한 시기입니다.

  1. 부모가 아이의 도덕성 롤모델
    아이는 부모의 거울이란 말처럼 도덕성에 있어서도 부모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부모가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자주 보여주면 아이는 부모를 모방해 도덕성을 배우게 됩니다.

  1. 또래관계 긍정적으로 배우기
    또래 관계가 긍정적일수록 집중력에도 큰 차이를 보입니다.

그러므로 아이가 친구들과 잘 어울릴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긍정적인 아이가 큰 사람이 됩니다!

우리 아이들은 긍정적인 사람으로 자라야 합니다. 긍정적인 사람이 두려움과 좌절에도 맞서 싸워 이길 수 있으며, 친구들과 원만한 상호작용을 하는 좋은 성품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사랑하는 우리 아이를 긍정적인 아이로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긍정적인 아이로 키우기

  1. 아이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잘 들어주세요.
    아직 말을 못하는 아이라고 해도 대화가 안 되는 것은 아닙니다. 자기 나름대로 의사 표현을 하게 되지요. 이해력이 아직 부족한 아이의 말도 중간에 자르거나 무시하지 않고 잘 들어주어야 합니다. 말을 잘 듣다 보면 우리 아이가 무엇을 원하는 것인지,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 것인지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1. 아이와 눈을 마주치며 소통해주세요.
    아이와 소통할 때는 눈을 마주치며 하세요. 눈을 바라보며 아이와 대화를 하면 아이는 자신이 소중한 존재라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나는 관심을 받고 있고, 존중 받고 있구나!’ 생각하게 되어 긍정적이고 밝은 아이로 자라게 됩니다.
  1. 적절한 상황에서 칭찬을 해주세요.
    칭찬은 아이를 긍정적으로 만듭니다. 그렇지만 칭찬을 너무 남발하거나 잘못해서는 안 됩니다. 아이가 칭찬받을 행동을 했을 때, 구체적으로 이유를 설명해주면서 칭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스킨십을 자주 자주 해주세요.
    어린이집(유치원)에서 돌아왔을 때, 반갑게 안아주세요. 잠이 들기 전에도 포근하게 안아줍니다. 칭찬받을 행동을 했을 때는 머리를 쓰다듬어주고, 실수를 했을 때에는 토닥거려 주세요. 이렇게 잦은 스킨십을 통하여 아이는 따뜻하고 긍정적으로 자라나게 됩니다.
  1. 긍정적인 아이로 키우려면? 이런 행동은 조심해주세요.
    1) 아이 앞에서는 부부가 갈등하거나 다투는 모습을 보여서는 안됩니다.
    2) 사랑 표현을 절대 물질로 대신해서는 안됩니다.
    3) 남을 비방하는 말, 부정적인 말, 비난하는 말을 아이 앞에서 하지 말아야 합니다.
    4) 양육환경(방식)을 자주 바꾸지 않아야 합니다.
TAG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