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를 통한 집중력 향상

놀이를 통해 집중력을 키워주는 

교육은 딱딱하고 지루할 때보다 재미있고 즐거울 때 더 큰 효과를 나타냅니다. 집중력 교육도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돈과 시간을 쓰지 않더라도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집중력을 높여줄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1. 빠진물건 찾기

집에 있는 작은 물건을 이용해 할 수 있는 놀이. 재료는 장난감, 컵, 열쇠 등 아이 손으로 잡을 수 있는크기의 물건이면 모두 가능하다. 우선 여러 가지 물건들을 눈앞에 펼쳐 놓고 무엇이 놓여 있는지 아이에게 확인시킨다. 이때 눈으로만 보게 하기 보다는 입으로 물건의 이름을 말하게끔 하는 것이 좋다.

아이의 눈을 살짝 가리거나 뒤돌아 서있게 한 후, 물건 중 하나를 감춘다. 5초나 10초를 센 후, 아이가눈을 뜨면 어떤 물건이 빠졌는지 찾도록 한다. 한 번은 아이가 물건을 숨기고 한 번은 엄마나 아빠가 물건을 숨기는 식으로 순서를 번갈아 하면 훨씬 재미있어 한다. 나이와 물건 찾는 속도를 고려하여 물건 개수를 5개에서 8개 사이로 조절한다.

  1. 같은색깔을 가지고 있는 물건 찾기

아이와 함께 특정 색깔을 가지고 있는 물건을 찾는 놀이를 하면 시각 주의력과 관찰력을 높일 수 있다.하나의 물건이 하나의 색깔로만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여러 색깔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함으로써익숙한 물건을 관찰할 대 더욱 주의를 기울이고 집중하는 태도를 갖게 해 준다.

물건들을 앞에 놓고 “자, 우리 설아가 가지고 있는 인형 중에서 빨간색이 조금이라도 있는 인형을 한 번찾아볼까?”라고 하는것이 좋고. “이 방에 있는 물건 중에 초록색이 조금이라도 있는 물건을 모두 이야기해보자”라고 하며 이름만 말하도록 하는 것도 좋다.

  1. 거울놀이

사람 역할과 거울 역할을 정해 상대방의 행동을 따라 하는 놀이로 시각 집중력과 정서적 안정감을 함께높일 수 있다. 아이와 마주 보고 한 사람은 거울 역을, 다른 사람은 사람 역을 하도록 각자 역할을 정한다.

거울 역할을 맡은 사람이 상대방의 행동을 보고 똑같이 따라 하는 것이 규칙. 사람 역할을 맡은 사람은자신의 손, 발, 얼굴 등을 이용해서 미소 짓기, 눈 찌푸리기, 머리 만지기, 눈 찌푸리기, 머리 만지기, 눈감기, 손 들기, 손 비비기 등 여러 가지 동작을 만들어 낸다. 일부러 거울이 따라하기 힘든 동작을 해도된다.

단 말을 하거나 앉은 자리에서 일어나는 것은 허용하지 않는다. 2~3분 주기로 서로 역할을 바꾸어 해본다.

부모교육 자료 출처 | 공부 집중력을 잡아라  (이명경 지음/시공사)

TAG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