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 / 모래놀이치료 / 미술치료

pro1_1

놀이치료

놀이는 아동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활동이며 편안한 언어로서, 놀이를 통해 자신의 경험이나 감정을 탐색 ․ 표현함으로써 자연스럽고 역동적인 치유를 경험합니다. 놀이의 정서적 치유력은 아동과 정서적 관계를 맺는 놀이치료사와의 관계성을 통해 발휘됩니다. 놀이치료사는 따뜻한 관심으로 내담 아동을 존중하고 아동의 경험과 감정을 적절히 수용하여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이러한 놀이와 놀이치료사와의 안전한 관계 속에서 아동은 스스로 내적인 힘을 발견하며 긍정적인 성장을 경험합니다.
따라서 매사에 위축되어 있거나 공격적인아동, 또는 분리불안을 보이거나 타인과의 관계형성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이나 청소년을 대상으로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고 다룰 수 있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긍정적 자아를 지닐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아동의 특성에 따라 개별 프로그램을 하며, 추후 그룹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pro1_2

모래놀이치료

모래는 친숙한 놀이 재료이기도 하면서 사람을 어머니 자연과 연결시켜주고, 논리와 이성의 세계에 살면서 묻어 두고 있었던 깊은 내면의 감정을 끌어올리는 기능도 합니다. 치료자와의 깊은 신뢰 관계 속에서 모래를 만지고 자신의 마음에 와 닿는 피겨들을 모래 상자에 자유롭게 놓으며 창조와 표현의 작업을 합니다. 작업 속에서 내담자는 자신도 의식하지 못하고 있었던 억눌렸던 감정을 표현하며 카타르시스를 느끼고, 진정한 자기와 만나는 여행을 하게 되고, 그 여행 속에서 자신의 내면을 통합하고, 자기치유력을 발휘하여 치유와 성장을 이루게 됩니다.
pro10

미술치료

심리 치료의 일종으로 미술 활동을 통해 감정이나 내면 세계를 표현하고 기분의 이완과 감정적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방법이다.
말로써 표현하기 힘든 느낌, 생각들을 미술 활동을 통해 표현하여 안도감과 감정의 정화를 경험하게 하고 내면의 마음을 돌아볼 수 있도록 하며 자아 성장을 촉진시키는 치료법이다.

top